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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디자인 뜻과 예시, 하는 법 알아보기] +캘리그래피와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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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정의

 

타이포그래피는 글자 디자인을 활용해 다양한 미디어에서 사용되고 있는 로고나 포스터, 웹페이지, 광고등을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은 글자의 크기나 글꼴, 색상, 간격, 배치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디자인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 광고의 메시지나 콘텐츠의 감성등을 표현할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은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이며 글자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기술력 역시 필요하다.

이제는 단순한 글자 디자인을 넘어, 디자인 전체의 분위기나 느낌을 결정짓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타이포그래피와 캘리그래피의 차이점

타이포그래피와 캘리그래피는 둘다 글자 디자인을 다루지만 방식과 목적면에서 차이점이 있다.

 

타이포그래피는 디지털과 인쇄매체에서 사용되는 글자디자인을 다루지만, 캘리그래피는 예술성을 더해 펜이나 붓 등으로 직접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 원칙을 따라 글자의 크기나 간격, 색상, 레이아웃을 결정하는 반면, 캘리그래피는 글자의 모양이나 미적인 요소, 균형, 움직임 등을 중시한다.

 

따라서 타이포그래피는 포스터나 광고, 로고 등의 디자인에 주로 사용되고, 캘리그래피는 초대장이나 포스터, 예술작품등에 사용된다.

 

 

 

 

 

 

타이포그래피 예시

 

1. 코카콜라

코라콜라 로고는 효과적인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의 전형적인 예이다. 빨간색과 흰색의 강렬한 대비로 브랜드의 정체성과 가치에 연결된다.

 

이 로고는 19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후 수년동안 약간의 수정만 했을 뿐 거의 변하지 않았다. 타이포그래피의 일관성은 브랜드를 글로벌하면서도 행복의 상징으로 확립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이 디자인은 심플하면서도 독특한 서체를 통해 브랜드의 메시지와 가치를 전달한다.

밝고 눈길을 끄는 색상, 향수와 전통을 불러일으키는 글꼴을 사용하여 로고를 즉시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다.

 

 

 

2. I Love NY

1977년 그래픽 디자이너 Milton Glaser가 만든 로고이다.

 

로고는 모두 대문자로 된 굵은 산세리프 글꼴로 구성되어 있으며 Love 대신 빨간색 하트 심볼이 있다.

이러한 타이포그래피는 단순하면서도 기억하기 쉬우며, 하트 심볼을 사용하면서 캐주얼하면서도 감성적인 요소를 디자인에 더했다.

글꼴의 대담함과 색상선택으로 인해서 이 로고를 쉽게 인식하고 다른 로고와도 구별할 수 있다.

 

디자인은 상징적이었으며 뉴욕시의 상징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상품이나 광고, 문신 등 다양한 형태로 적용되었고 그 성공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한 강력하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능력에 있다.

 

 

3.  Keep Calm and Carry On 포스터

1939년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정부가 제작한 포스터이다.

이 포스터는 단색 배경에 흰색의 대담한 산세리프 글꼴을 사용하여 전쟁 중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침착하고 계속 나아가도록 격려하는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 포스터는 디자인이 메인요소이며 단순하고 직설적이어서 메시지 전달에 매우 효과적이다.

 

이 포스터는 문화현상이 되었고 수년에 걸쳐 널리 모방되고 패러디되었다.

잘 디자인된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여 명확하고 간결한 메시지로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한다.

 

이 포스터는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하여 시대를 초월하는 디자인의 좋은 예시이며,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싶은 인상을 남기려면 올바른 글꼴과 색상, 메시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타이포그래피 하는 법

 

타이포그래피는 읽기 쉽고도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디자인을 하는 예술, 또는 기술이다. 

1. 목적과 메세지 결정

타이포그래피를 시작하기 전에 디자인의 목적과 메시지를 결정한다.

사람들에게 무엇을 전달할 것인지, 어떠한 감정, 아이디어를 전달할 것인지 등을 정한다.

 

2. 폰트 선택

선택한 폰트는 디자인의 모양과 느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체를 선택할 때 디자인의 타겟이나 목적, 메시지를 고려해야 한다.

 

3. 우선순위 세팅 

글꼴의 크기나 두께, 색상을 사용해, 보는 사람들에게 시각적으로 가장 중요한 정보를 결정한다.

 

4. 대비

대비를 사용해 시각적인 흥미를 유발하고 중요한 요소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크기나 두께, 색상 및 간격으로 대비를 사용할 수 있다.

 

 

 

 

 

5. 레이아웃

디자인의 레이아웃은 가독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문자 간의 배치나 간격을 고려해 시각적으로 균형 잡힌 디자인을 만든다.

 

6. 여백

여백은 깨끗하고 정돈된 디자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공백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요소를 구분하고 디자인을 읽기 쉽게 한다.

 

7. 검토 및 수정

디자인을 완료한 후에는 한 걸음 물러나 가독성이나 조형미 등을 검토해야 한다.

디자인을 개선하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을 수정한다.

 

이러한 단계는 일반적이지만 개인의 스타일이나 선호도에 따라 달리 적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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